티스토리 뷰

작년부터 생긴 유치원 지원 순위 제도. 이러나저러나 가고 싶은 유치원 가기는 정말 힘든 것 같다. 

희망순 추첨 방법? 그게 대체 뭐지?

총 3개의 유치원에 지원이 가능한데, 순서를 정해야 한다: 1순위, 2순위, 3순위

그러면 각 유치원별로 1순위 지원자, 2순위 지원자, 3순위 지원자가 있고, 아래의 그림과 같이  1순위 지원자 중에서 뽑고, 그다음 2순위/3순위 지원자 중 뽑는다고 되어 있다. 

처음학교로 FAQ, 희망순 추첨방법

난 당연히 모집인원 중 1순위, 2순위, 3순위 %가 있는 줄 알았다. 예를 들어, 모집 인원이 30명이면 1순위(70%), 2순위(20%), 3순위(10%) 해서 1순위 지원자 중 21명, 2순위 지원자 중 6명, 3순위 지원자 중 3명 이렇게 뽑을 줄 알았는데 그게 아니었다!! 

1순위 지원자가 모집인원을 초과하면 2,3 순위는 추첨 기회가 없다?!

그렇다. 처음학교로 안의 학부모 매뉴얼을 확인하면 아래와 같은 설명을 볼 수 있다.

처음학교로 학부모 매뉴얼 중에서 발췌, https://www.go-firstschool.go.kr/PAMS_SS/selectNoticeDetail.do

홍길동 아이 개인에 대한 설명은 내가 하이라이트 해두었으니 참고하면 되고, 유치원별로 보면

  • A, B유치원: 모집 인원보다 1순위 지원자가 적으므로, 1순위 지원자는 100% 합격하고, 남은 1자리를 두고 2순위 지원자 중 추첨하고, 3순위는 추첨 기회가 없다.
  • C유치원: 모집인원보다 1순위 지원자가 많으므로 1순위 지원자 중에서만 추첨하고, 2순위, 3순위 지원자는 추첨 기회가 없다.

즉, 아래와 같은 방식인 것이다. 

  • 1지망 지원자가 모집 인원을 초과하는 경우: 1지망 지원자들 중 추첨 + 2,3지망 지원자는 추첨 기회 없음.
  • 1지망 지원자가 모집 인원보다 적은 경우: 1지망 지원자 100% 합격, 나머지 자리를 2지망 지원자 중 추첨. + 3지망 지원자는 추첨 기회 없음. 
  • 1,2지망 지원자가 모집인원보다 적은 경우: 1,2지망 지원자 100% 합격, 나머지 자리를 3지망 지원자 중 추첨.

이런 시스템이라면, 맨 위의 그림에서 설명하는 1순위 유치원에서 선발되고, 2순위/3순위 유치원에서 선발될 수도 있다는 말은, 엄청나게 많은 경우의 수 중 한 케이스에 불과한 것이다. 2순위, 3순위 유치원은 지원 자체가 의미 없을 확률도 크다.. 

유치원이 대상 아동 수보다 부족한 지역이라면,

너무 인기 있는 유치원에 1순위로 등록하면 추첨에서 떨어질 가능성이 커지고,
그렇다고 될 만한 유치원을 넣자니 마음에 안 차고, 오히려 눈치게임에 당할 수도 있고,
2군데가 마음에 드는데 그중 한 곳을 2순위로 한다고 하더라도, 2순위에서 추첨될 확률은 거의 없다는 것이다. 

그러면 보내고 싶은 유치원을 1순위로 해야 되나? 
될 확률이 높은 유치원을 1순위로 해야 되나? 

너무 어려운 고민이다.

추첨을 하고 난 뒤, 선발이 되지 않은 경우는 대기 번호가 부여된다. 내 예상에 1순위 중 추첨순으로 대기번호가 나올 것이고, 이후에 2순위, 3순위 대기번호가 부여되는 시스템일 것 같다. 

결국 일반 접수가 끝나고 아이들이 각각의 유치원에 등록을 한 뒤에 이 대기 번호가 의미 있어지는데, 많은 경우 1순위로 가장 보내고 싶은 곳을 썼을 테니 대기 번호 입학이 그렇게 많이 가능하진 않을 것 같다.

그래서 나는 가장 보내고 싶은 유치원을 1순위로 할 생각이다. 대기 번호 순서에도 2,3순위가 의미있어질 확률이 높지 않기에.  

깨알 Tip
  • 우선 모집 기준을 확인해야 한다. (모집 인원 중 우선 모집 인원을 빼고 계산해야 하므로, 일반 모집 지원 시에는 모집 인원을 잘 확인하고 넣어야 한다.)

모든 유치원이 우선 모집 %가 있는데, 공립 유치원은 보통 재원생, 특수교육대상 아동, 법정저소득층만 모집인원의 100% 선발하고, 나머지는 30%, 3% 이런 식이라 우선 모집의 최대 인원을 어느 정도 예측 가능한데, 사립유치원의 경우 원장 재량으로 우선모집으로 모집인원의 100%, 80% 이런 식으로 모집할 수 있어 우선모집에서 모집이 끝나버릴 가능성도 있다. (ex. 우선 모집 1순위 - 재원생 형제/자매 : 모집인원의 100% -> 이건 형제/자매는 넣기만 하면 합격인 것이다ㅋㅋ)

그러니 유치원을 꼭 3개가 아니라 여러 개 고려해야 한다. 그리고 다 확인한 것은 아니지만, 원장 재량 우선 모집 기준은 정말 원장 재량이기 때문에 내가 생각하지 못한 조건이 있을 수 있어, 우선 모집 조건에 내 아이가 해당하는지 미리 꼭 확인해야 한다!  

  • 마음이 복잡해도 보내고 싶은 유치원 순서대로 순위를 정해야 나중에 후회가 없다는 것이 작년의 내 경험이다. 
  • 대학 입시도 아니지만.. 유치원을 꼭 보내고 싶다면 1순위는 소신 지원, 2,3순위 중 하나는 안전 지원을 해야 한다. (갑자기 슬프네ㅠㅠ) 
★ 처음학교로: https://www.go-firstschool.go.kr
반응형
댓글