티스토리 뷰

삼성 노트북 Sens x420 사용 중입니다.

며칠 전 너무 느린 인터넷(wifi)을 참다가 노트북을 산지도 1년 쯤 되었으니 포맷을 하면 좋아질까 생각하고, 삼성복원솔루션4를 사용하였습니다.


먼저 C:\드라이브의 data를 D:\로 백업해 둡니다. 원래 별로 없었던 터라 7분 정도 걸렸죠.
그리고 '전체 복원'을 하였습니다. 전체 복원 시 주의로 C:\의 data는 모두 삭제 되니 주의하라는 메세지가 나옵니다. 하지만 저는 중요 데이터(자그마치 10년치 data)를 모두 D:\에 보관하고 있었기 때문에 별 걱정없이 전체 복원을 해서 윈도우7을 다시 깔았습니다.



!!!그런데 이게 웬 일!!! D드라이브에 있던 데이터가 모두 삭제된 것입니다.


저는 너무 놀라고 황당하여서 삼성서비스센터에 전문상담예약을 하였습니다.
삼성에서 만든 프로그램으로 인하여 이런 사고가 발생했으니 복구하는 걸 도와주지 않을까 해서요.
그런데 제가 자초지종을 얘기하니 What a pity! 뭐 이런 느낌으로 위로를 해주시더니 '삼성에서 복구는 안 됩니다. 복구업체에 맡기세요'라고 하시더라고요.

1. 삼성에서 만든 프로그램인데, 이렇게 된 경우가 제가 처음인가요? D:\ 데이터 삭제 가능성에 대한 경고 문구는 없었는데요.
-처음은 아닙니다. 간혹 파티션 변경을 하게 될 경우 D:\까지 건드리는 경우가 있습니다. 그래서 저희들도 복원하신다고 할 때 D:\의 데이터도 백업해 두시라고 권합니다.
(저는 파티션 변경 안 했어요) 그렇다고 해도 그런 경우가 간혹 발생하네요.
 
2. 그러면 아직까지 해결방법은 찾지 못했나요? 저와 같은 경우가 간혹 있다면, 복구 업체에 맡기기 전에 삼성에서 확인해서 앞으로 문제를 해결할 생각은 없나요? 
-복원을 해버리면 그 전에 어떻게 사용했는지 알 수 없기 때문에 방법을 찾을 수 없습니다.
(그럼 원인에 대해서는 삼성에서는 알지 못하고 있나요?)
-지금으로서는 그런 상태입니다. 앞서 말씀드렸던 파티션 변경이나 그런 것 때문이라고 봅니다.

3. 만약 파티션이 변경되었다면 데이터 복구는 가능한가요?
-복구는 가능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.

4. 삼성에서 만든 프로그램으로 인하여 데이터가 삭제되었지만 삼성에서는 책임지지 않는다는 거죠?
-네, 복구는 안 해드립니다.

그래서 결론은, 삼성 복원 솔루션 4를 사용할 때에는 이렇게 하세요.
1. 데이터를 모두 백업해 둔다. (D드라이브 외 외부에도 백업해 두어야 함.)
2. 파티션 변경을 하지 않는다.(솔직히 이건 뭔 말인지 잘 모르겠음..전체 복원할 때 물어보긴 하는데-딱히 내가 선택할 수 있는 문제가 아닌 듯)

===여기서부터는 개인적인 생각임.====
+더 큰 결론은
0. 웬만하면 포맷하지 말자. (엉엉)
1. 삼성 복원 솔루션을 사용하지 않는다.
2. 삼성 프로그램은 다 지워버려야겠다.
3. 외장하드를 사자.

+2011-07-23 추가
1. 하드 복구하였음. 용산에서 업체에 10만원 들여 복구함.
2. 복구하고 보니 파티션 용량이 변경되어 있었음.
3. 외장하드 샀음.
반응형
댓글